레퍼런스 분석7<멜론>

멜론 한국의 대표적인 음원 서비스 멜론은 2004년 11월 첫 서비스를 시작한 대한민국의 유료 음원 서비스이다. 2005년 저작권법 개정에 따른 음원 시장 유료화에 맞춰 SK텔레콤이 출시한 서비스다. 현재는 카카오가 인수해 직접 운영하고 있다.분석이 이번 8주차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분석 과제 중 멜론을 선택하게 되면서 레퍼런스 분석도 함께 해보자고 선정했다.왜냐하면 멜론은 내가 유튜브 뮤직을 쓰기 전까지 중~고등학교 시절을 함께한 음악 서비스다. 대부분 내가 7년 정도 애용하던 앱이다.사용자 분석”와이즈앱 리테일 상품”멜론은 한국 음원 서비스 시장에서 절대적인 1인자였다. 하지만 2023년 현재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광고 없이 보기)와 함께 이용 가능한 유튜브 뮤직의 등장으로 1위를 내줬다. 멜론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기능을 사용하는 가격이 1만원을 조금 넘고,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 프리미엄에 동일 기능까지 9천원대에 가능해 소비자 입장에서는 넘어갈 수밖에 없는 이유인 듯하다. 2023년 10월 기준 500만명대 사용자가 사용 중일 것으로 예상된다.현재 다양한 경쟁사의 등장으로 계속 이탈률이 높아지고 있다. 아이폰 사용자로서 삼성뮤직은 처음 들어봤지만 경쟁 앱으로의 이탈 속에서 삼성뮤직이 1위, 유튜브뮤직이 2위다.멜론의 주 사용 연령대는 30~40대로 여성 사용자 비율이 남성보다 20% 높다.또 10대 비중이 높다고 하는데 k-pop 팬덤을 응원하기 위한 스트리밍족 비중이 높다고 한다.[마클 차트] 멜론의 위기? 무서운 성장세의 유튜브 뮤직이 놓치고 있었던 것!2023 대한민국 음원플랫폼 트렌드 인사이트 mktcloud.igaworks.com화면분석&개선점제안Ⅰ.홈화면페이지 구성 1. GNB 멜론 로고, 이용권, 캐시 2. 배너 멜론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키워드로 노래 추천 3. 광고 모듈 카드 형식으로 광고하고 있다..4. 스트리밍 바 5. Bottom bar 5개의 아이콘 – 홈 화면, 전체 메뉴, AI 추천, 최근 본 알바, 마이 페이지 -로 구성되어 있다. 탭하면 멜론의 시그니처 컬러인 형광 그린 색상이 활성화된다.개선점 제안 광고 모듈을 없애고 GNB 캐시 영역에 알람 표시로 광고하는 것을 제안 스트리밍 서비스 첫 페이지에 있는 광고 페이지가 힙하지 않다検出された言語がありません。

入力言語を確認してください。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스크롤이 긴 편이에요. 많이 쓰는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줄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밑으로 내려가시면…!9월에 새로 출시된 믹스업 기능이 있다. Ai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다.유튜브 뮤직처럼 서비스를 만든 것 같은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믹스업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스크롤을 줄이는 것이 좋다. (광고모듈, 추천모듈 생략/축소) 또한 사용자 입장에서 긴 스크롤은 지친다.믹스업 파트의 개선점 제안 믹스업 기능에 대해 검색해보면 기존 사용자에게는 플레이리스트 페이지에 변화가 생겨 불편하다는 반응이 있는데, 이는 믹스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옆에 ui카피를 놓고 뭔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또한, 음악 플레이 시 표시되는 믹스업 탭에서 믹스업 장르를 바꿀 수 있다거나/믹스업으로 재생되고 있는 음악이 개별적으로 재생 목록으로의 선택이 되지 않지만 기능 추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Ⅱ. 음악보기 view더보기에 있는 멜론티켓, 매거진 등 다양한 기능을 광고하는 배너가 뜬다.그 밑에는 음악 추천 배너가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Ⅲ. 검색검색바 : 텍스트 필드에 CTA(Call To Action) 문구의 인기 검색어 순위를 알려주고 검색할 만한 단어를 추천하는 버튼, 장르별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Ⅳ. 음악의 서랍멜론의 장점 1. 플레이리스트생성용이2. 입덕 뮤지션 보기 기능 3. 많이 들었던 노래를 바로 부르는 기능 ···등 많은 기능을 정리된 목록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V. 마이페이지 + 더보기이전 이미지 다음 이미지마이페이지와 다양한 기능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다 아이콘이 직관적인 선명한 컬러와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오늘 레퍼런스 분석 리뷰 오랜만에 멜론을 둘러보니 추억이 되살아났다. 과거 중·고등학교 시절 만들어 놓았던 플레이리스트, 음악 차트 같은 부분의 유튜브 뮤직에 맞서 앞으로 멜론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기대된다. (사실, 걱정이다/이 거대한 YouTube 시장을 견딜 수 있을까..?) 유투브 뮤직을 쓰고 있는데 멜론을 응원하는

error: Content is protected !!